728x90
💡 오늘의 학습 키워드
- 모의고사
- 예상 대진표
- 고고학 최고의 발견
🥉 모의고사
문제 링크 :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42840
문제 설명
더보기
수포자는 수학을 포기한 사람의 준말입니다.
수포자 삼인방은 모의고사에 수학 문제를 전부 찍으려 합니다.
수포자는 1번 문제부터 마지막 문제까지 다음과 같이 찍습니다.
1번 수포자가 찍는 방식: 1, 2, 3, 4, 5, 1, 2, 3, 4, 5, ...
2번 수포자가 찍는 방식: 2, 1, 2, 3, 2, 4, 2, 5, 2, 1, 2, 3, 2, 4, 2, 5, ...
3번 수포자가 찍는 방식: 3, 3, 1, 1, 2, 2, 4, 4, 5, 5, 3, 3, 1, 1, 2, 2, 4, 4, 5, 5, ...
1번 문제부터 마지막 문제까지의 정답이 순서대로 들은 배열 answers가 주어졌을 때,
가장 많은 문제를 맞힌 사람이 누구인지 배열에 담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작성해주세요.
제한 조건
1. 시험은 최대 10,000 문제로 구성되어있습니다.
2. 문제의 정답은 1, 2, 3, 4, 5중 하나입니다.
3.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사람이 여럿일 경우, return하는 값을 오름차순 정렬해주세요.
문제 회고
💡 어떤 문제가 있었고, 나는 어떤 시도를 했는지 그리고 새롭게 안 사실은 무엇인지
💡 내가 해결한 방식은?
재귀함수를 통한 완전 탐색 풀이
import sys
sys.setrecursionlimit(10 ** 6)
def match_answer(members, answers, idx, scores):
# 정답 길이와 인덱스가 같으면 scores 리스트 반환
if len(answers) == idx:
return scores
# 수포자 각각 순회
for i in range(3):
# 정답 인덱스와 수포자 인덱스 값이 같을 경우
if answers[idx] == members[i][idx % len(members[i])]:
scores[i] += 1
# 재귀를 통한 완전 탐색
return match_answer(members, answers, idx+1, scores)
def solution(answers):
members = [[1, 2, 3, 4, 5],
[2, 1, 2, 3, 2, 4, 2, 5],
[3, 3, 1, 1, 2, 2, 4, 4, 5, 5]]
scores = [0, 0, 0]
scores = match_answer(members, answers, 0, scores)
max_score = max(scores)
# scores 인덱스 값이 최대값일 경우 리스트 추가
return [i+1 for i in range(3) if scores[i] == max_score]
반복문을 통한 풀이
def solution(answers):
# 각 수포자의 찍기 방식
p1 = [1, 2, 3, 4, 5]
p2 = [2, 1, 2, 3, 2, 4, 2, 5]
p3 = [3, 3, 1, 1, 2, 2, 4, 4, 5, 5]
# 각 수포자가 맞힌 문제 수 계산
scores = [0, 0, 0]
for i in range(len(answers)):
if answers[i] == p1[i%len(p1)]:
scores[0] += 1
if answers[i] == p2[i%len(p2)]:
scores[1] += 1
if answers[i] == p3[i%len(p3)]:
scores[2] += 1
#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사람(들) 찾기
max_score = max(scores)
return [i+1 for i in range(3) if scores[i] == max_score]
🥈 예상 대진표
문제 링크 :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12985
문제 설명
더보기
△△ 게임대회가 개최되었습니다. 이 대회는 N명이 참가하고, 토너먼트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N명의 참가자는 각각 1부터 N번을 차례대로 배정받습니다.
그리고, 1번↔2번, 3번↔4번, ... , N-1번↔N번의 참가자끼리 게임을 진행합니다.
각 게임에서 이긴 사람은 다음 라운드에 진출할 수 있습니다.
이때, 다음 라운드에 진출할 참가자의 번호는 다시 1번부터 N/2번을 차례대로 배정받습니다.
만약 1번↔2번 끼리 겨루는 게임에서 2번이 승리했다면 다음 라운드에서 1번을 부여받고,
3번↔4번에서 겨루는 게임에서 3번이 승리했다면 다음 라운드에서 2번을 부여받게 됩니다.
게임은 최종 한 명이 남을 때까지 진행됩니다.
이때, 처음 라운드에서 A번을 가진 참가자는 경쟁자로 생각하는 B번 참가자와
몇 번째 라운드에서 만나는지 궁금해졌습니다.
게임 참가자 수 N, 참가자 번호 A, 경쟁자 번호 B가 함수 solution의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처음 라운드에서 A번을 가진 참가자는 경쟁자로 생각하는 B번 참가자와 몇 번째 라운드에서 만나는지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
단, A번 참가자와 B번 참가자는 서로 붙게 되기 전까지 항상 이긴다고 가정합니다.
제한 사항
1. N : 21 이상 220 이하인 자연수 (2의 지수 승으로 주어지므로 부전승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2. A, B : N 이하인 자연수 (단, A ≠ B 입니다.)
문제 회고
💡 어떤 문제가 있었고, 나는 어떤 시도를 했는지 그리고 새롭게 안 사실은 무엇인지
💡 내가 해결한 방식은?
반복문을 통한 풀이
def solution(n,a,b):
answer = 0
while a != b:
a = (a+1) // 2
b = (b+1) // 2
answer += 1
# 만약 n이 홀수일 경우?
if n%2 != 0:
n = (n+1) // 2
else:
n = n // 2
return answer
🥇 고고학 최고의 발견
문제 링크 :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131702
문제 설명
더보기
고고학자인 혜선은 오래전부터 성궤의 행방을 추적해왔습니다.
그동안 그의 연구는 주류 학자들로부터 인정받지 못했었지만, 혜선이는 포기하지 않고 조사를 계속했고
마침내 성궤의 행방을 알아내었습니다.
그러나 오래전 누군가로부터 봉인된 성궤는 특별한 잠금장치에 의해 보호되고 있었습니다.
잠금장치는 일종의 퍼즐과 연결되어 퍼즐을 해결하면 열리는 것으로 보입니다.
퍼즐은 시계들이 행렬을 이루는 구조물인데 하나의 시계에 시곗바늘은 하나씩만 있습니다.
각 시곗바늘은 시계방향으로만 돌릴 수 있고 한 번의 조작으로 90도씩 돌릴 수 있습니다.
시계들은 기계장치에 의해 연결되어 있어 어떤 시계의 시곗바늘을 돌리면
그 시계의 상하좌우로 인접한 시계들의 시곗바늘도 함께 돌아갑니다.
행렬의 모서리에 위치한 시계의 시곗바늘을 돌리는 경우에는 인접한 세 시계의 시곗바늘들이 함께 돌아가며,
꼭짓점에 위치한 시계의 시곗바늘을 돌리는 경우에는 인접한 두 시계의 시곗바늘들이 함께 돌아갑니다.
각 시계는 12시, 3시, 6시, 9시 방향 중의 한 방향을 가리키고 있습니다.
각 시계의 시곗바늘을 적절히 조작하여 모든 시곗바늘이 12시 방향을 가리키면
퍼즐이 해결되어 성궤를 봉인하고 있는 잠금장치가 열릴 것입니다.
노후화된 퍼즐 기계장치가 걱정되었던 혜선은 가능한 최소한의 조작으로 퍼즐을 해결하려고 합니다.
시곗바늘들의 행렬 clockHand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퍼즐을 해결하기 위한 최소한의 조작 횟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 사항
1. 2 ≤ clockHands의 길이 ≤ 8
2. clockHands는 2차원 배열이며 행과 열의 크기가 동일합니다.
3. 0 ≤ clockHands의 원소 ≤ 3
4. clockHands[i]의 원소들은 시곗바늘의 방향을 나타내며
0은 12시 방향, 1은 3시 방향, 2는 6시 방향, 3은 9시 방향을 나타냅니다.
5. 해결 가능한 퍼즐만 주어집니다.
문제 회고
💡 어떤 문제가 있었고, 나는 어떤 시도를 했는지 그리고 새롭게 안 사실은 무엇인지
💡 내가 해결한 방식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