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lgorithm/프로그래머스

[programmers] 게임 맵 최단거리, 퍼즐 조각 채우기

nerowiki 2024. 5. 30. 23:58
728x90

💡 오늘의 학습 키워드

더보기

📌  BFS

 

🥈 게임 맵 최단거리

문제 링크 :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1844

 

문제 설명

더보기
ROR 게임은 두 팀으로 나누어서 진행하며, 상대 팀 진영을 먼저 파괴하면 이기는 게임입니다.
따라서, 각 팀은 상대 팀 진영에 최대한 빨리 도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지금부터 당신은 한 팀의 팀원이 되어 게임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다음은 5 x 5 크기의 맵에, 당신의 캐릭터가 (행: 1, 열: 1) 위치에 있고, 상대 팀 진영은 (행: 5, 열: 5) 위치에 있는 경우의 예시입니다.
위 그림에서 검은색 부분은 벽으로 막혀있어 갈 수 없는 길이며, 흰색 부분은 갈 수 있는 길입니다.
캐릭터가 움직일 때는 동, 서, 남, 북 방향으로 한 칸씩 이동하며, 게임 맵을 벗어난 길은 갈 수 없습니다.
아래 예시는 캐릭터가 상대 팀 진영으로 가는 두 가지 방법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첫 번째 방법은 11개의 칸을 지나서 상대 팀 진영에 도착했습니다.
두 번째 방법은 15개의 칸을 지나서 상대팀 진영에 도착했습니다.
위 예시에서는 첫 번째 방법보다 더 빠르게 상대팀 진영에 도착하는 방법은 없으므로,
이 방법이 상대 팀 진영으로 가는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
만약, 상대 팀이 자신의 팀 진영 주위에 벽을 세워두었다면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경우에 당신의 캐릭터는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할 수 없습니다.
게임 맵의 상태 map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캐릭터가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하기 위해서
지나가야 하는 칸의 개수의 최솟값 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단,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할 수 없을 때는 -1을 return 해주세요.
제한사항
1. maps는 n x m 크기의 게임 맵의 상태가 들어있는 2차원 배열로, n과 m은 각각 1 이상 100 이하의 자연수입니다.
2. n과 m은 서로 같을 수도, 다를 수도 있지만, n과 m이 모두 1인 경우는 입력으로 주어지지 않습니다.
3. maps는 0과 1로만 이루어져 있으며, 0은 벽이 있는 자리, 1은 벽이 없는 자리를 나타냅니다.
4. 처음에 캐릭터는 게임 맵의 좌측 상단인 (1, 1) 위치에 있으며, 상대방 진영은 게임 맵의 우측 하단인 (n, m) 위치에 있습니다.

 

문제 회고

💡 어떤 문제가 있었고, 나는 어떤 시도를 했는지 그리고 새롭게 안 사실은 무엇인지

 

💡 내가 해결한 방식은?
bfs를 통한 풀이
from collections import deque

dy = [0, 1, 0, -1]
dx = [-1, 0, 1, 0]

def solution(maps):
    n, m = len(maps), len(maps[0])
    
    queue = deque([(0, 0)])
    
    while len(queue):
        y, x = queue.popleft()
        
        for i in range(4):
            ny, nx = y + dy[i], x + dx[i]
            
#             if ny < 0 or nx < 0 or ny >= n or nx >= m or maps[ny][nx] == 0:
#                 continue
            
#             if maps[ny][nx] == 1:
#                 maps[ny][nx] += maps[y][x]
#                 queue.append((ny, nx))
                
            if 0 <= ny < n and 0 <= nx < m and maps[ny][nx] == 1:
                maps[ny][nx] += maps[y][x]
                queue.append((ny, nx))
            
    return -1 if maps[n-1][m-1] == 1 else maps[n-1][m-1]

 


🥈 퍼즐 조각 채우기

문제 링크 :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84021

 

문제 설명

더보기
테이블 위에 놓인 퍼즐 조각을 게임 보드의 빈 공간에 적절히 올려놓으려 합니다.
게임 보드와 테이블은 모두 각 칸이 1x1 크기인 정사각 격자 모양입니다.
이때, 다음 규칙에 따라 테이블 위에 놓인 퍼즐 조각을 게임 보드의 빈칸에 채우면 됩니다.

- 조각은 한 번에 하나씩 채워 넣습니다.
- 조각을 회전시킬 수 있습니다.
- 조각을 뒤집을 수는 없습니다.
- 게임 보드에 새로 채워 넣은 퍼즐 조각과 인접한 칸이 비어있으면 안 됩니다.

다음은 퍼즐 조각을 채우는 예시입니다.
위 그림에서 왼쪽은 현재 게임 보드의 상태를, 오른쪽은 테이블 위에 놓인 퍼즐 조각들을 나타냅니다.
테이블 위에 놓인 퍼즐 조각들 또한 마찬가지로 [상,하,좌,우]로 인접해 붙어있는 경우는 없으며,
흰 칸은 퍼즐이 놓이지 않은 빈 공간을 나타냅니다.
모든 퍼즐 조각은 격자 칸에 딱 맞게 놓여있으며, 격자 칸을 벗어나거나,걸쳐 있는 등 잘못 놓인 경우는 없습니다.
이때, 아래 그림과 같이 3,4,5번 조각을 격자 칸에 놓으면 규칙에 어긋나므로 불가능한 경우입니다.
- 3번 조각을 놓고 4번 조각을 놓기 전에 위쪽으로 인접한 칸에 빈칸이 생깁니다.
- 5번 조각의 양 옆으로 인접한 칸에 빈칸이 생깁니다.

다음은 규칙에 맞게 최대한 많은 조각을 게임 보드에 채워 넣은 모습입니다.
최대한 많은 조각을 채워 넣으면 총 14칸을 채울 수 있습니다.
현재 게임 보드의 상태 game_board, 테이블 위에 놓인 퍼즐 조각의 상태 table이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
규칙에 맞게 최대한 많은 퍼즐 조각을 채워 넣을 경우, 총 몇 칸을 채울 수 있는지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 사항
3 ≤ game_board의 행 길이 ≤ 50
game_board의 각 열 길이 = game_board의 행 길이
즉, 게임 보드는 정사각 격자 모양입니다.
game_board의 모든 원소는 0 또는 1입니다.
0은 빈칸, 1은 이미 채워진 칸을 나타냅니다.
퍼즐 조각이 놓일 빈칸은 1 x 1 크기 정사각형이 최소 1개에서 최대 6개까지 연결된 형태로만 주어집니다.
table의 행 길이 = game_board의 행 길이table의 각 열 길이 = table의 행 길이즉, 테이블은 game_board와 같은 크기의 정사각 격자 모양입니다.table의 모든 원소는 0 또는 1입니다.
0은 빈칸, 1은 조각이 놓인 칸을 나타냅니다.
퍼즐 조각은 1 x 1 크기 정사각형이 최소 1개에서 최대 6개까지 연결된 형태로만 주어집니다.
game_board에는 반드시 하나 이상의 빈칸이 있습니다.table에는 반드시 하나 이상의 블록이 놓여 있습니다

 

문제 회고

💡 어떤 문제가 있었고, 나는 어떤 시도를 했는지 그리고 새롭게 안 사실은 무엇인지

 

💡 내가 해결한 방식은?

 


✍️  TIL